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배 아플때 대처법, 급똥 참는법

by 키달 2021. 9. 30.

갑자기 배가 아프고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무언가를 잘못 먹어서 배가 탈이 난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바로 화장실을 갈 수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못한 상태라면 어떻게든 참아야 합니다. 배 아플 때 대처법, 급똥 참는 법의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남-여-화장실-표시

 

배 아플때 대처법

복통이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은 장염 등으로 인해 설사 같은 급똥이 마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때 누군가는 다른 생각을 해라, 심호흡을 깊게 하라는 등의 조언을 해주기도 하지만 이러한 조언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가 느끼기 어렵고 효과도 없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지압입니다. 

배 아플때 인중혈, 상양혈, 장문혈을 자극하면 어느정도 통증을 완화시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인중혈

인중혈-위치
인중혈 위치

인중혈은 코와 입술 사이 푹 들어가 있는 부분을 뜻합니다. 배가 아플 때 이 부분을 5~10초 정도 꾹 눌렀다가 떼는 행동을 5회 정도 반복하면서 지압해주면 복통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누를 때 어느 정도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끝까지 꾹 눌러주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인중혈 지압은 급똥 참는법 외에도 식욕 억제 효과도 있어 다이어트 중에 지압을 하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장문혈

장문혈-위치
장문혈 위치

두번째 급똥 참는 지압법은 장문혈입니다. 장문혈은 새끼손가락 쪽으로 팖목애 서 10cm 정도 아래쪽에 있는 혈자리입니다. 정확한 위치가 아니더라도 비슷한 위치를 전체적으로 지압해주면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장문혈 역시  5~10초정도 꾹 눌렀다 떼면서 10회 정도 반복해주면 복통을 일시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3. 상향혈

상향혈-위치
상향혈 위치

마지막 지압은 상향혈이라는 부위입니다. 상향혈은 대장, 방광과 관련있는 혈자리입니다. 급똥뿐 아니라 소변을 참을 때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손끝의 조그마한 부위이므로 손으로 눌러도 되지만 손톱 끝으로 꾹 누르면서 지압을 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도움이 될만한 팁은 배를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이라면 핫팩 등을 배에 꾹 대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핫팩이 없다면 따뜻한 물을 병에 담아 배에 대고 있는 것이 배를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므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 지압외에도 허리를 꼿꼿이 펴고 다리를 꼬아 괄약근을 강하게 조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본능적으로 하기 때문에 특별한 팁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상 배 아플때 대처법, 급똥 참는 지압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지압은 일시적인 효과인 경우가 많으므로 지압을 하면서 빠르게 화장실을 찾아 용변을 해결해야 합니다. 

 

만약 화장실을 가고 싶지 않지만 복통이 심하다면 내부 장기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바로 병원으로 향하도록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물설사 원인과 설사 멈추는법

갑작스럽게 배가 아프고 급똥이 마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태가 심각할수록 수분의 양이 많아지면서 물설사를 하게 되는데요. 과연 이러한 물설사 원인

ljh0327.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