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물설사 원인과 설사 멈추는법

by 키달 2021. 9. 28.

갑작스럽게 배가 아프고 급똥이 마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태가 심각할수록 수분의 양이 많아지면서 물설사를 하게 되는데요. 과연 이러한 물설사 원인은 무엇이며 설사 멈추는 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잡고-있는-남자-그림

 

물설사 원인

우리의 신체는 장 안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나쁜 물질이 들어왔을 때 이들로부터 장을 보호하기 위해 장의 수분 분비량을 촉진시키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 활동의 결과물이 설사로 배출되게 됩니다. 쉽게 말해 설사는 장의 보호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설사의 원인은 대부분 음식물입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차가운 음식, 알코올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 장에 지속적이고 강한 자극이 가해져 장의 손상이 생겨 설사를 하게 됩니다. 

휴지-4개-풀린-사진

 

또한 상하거나, 덜 익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음식에 들어있는 세균들을 함께 섭취하게 되고 세균들이 장에 손상을 주는 것을 막기 위해 수분 배출을 늘리면서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를 흔히 장염이나 식중독이라고 부릅니다.

 

이렇듯 우리가 흔히 급똥 마렵다며 복통을 느끼는 경우는 잘못된 음식 섭취에 의한것입니다. 염증이 심하고 설사 횟수가 잦다면 약물치료 등이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설사가 오랜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계속된다면 궤양성 대장염이나 크론병 같은 소장 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에 의한 설사는 설사뿐 아니라 변에 피가 섞이는 혈변이나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므로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 구체적인 검사를 진행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설사 색이 연하거나 기름지고 냄새가 심하다면 췌장이나 소장에 이상이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특별한 질환이나 잘못된 음식 섭취가 없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했을때 설사를 하거나 변을 보게 된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설사 멈추는법

1. 먹는 양 줄이기

- 기본적으로 설사를 한다는 것은 장에 손상이 생기거나 염증이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문제가 발생한 상태에서 음식물을 자꾸 섭취하게 된다면 장이 회복할 시간을 가질수 없으므로 설사가 멈추기 어렵습니다. 설사를 한다면 수분섭취양을 늘리고 반나절정도는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고 장이 회복할 시간을 주는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만약 먹는것을 참기 힘들다면 장에 자극이 최대한 덜 가는 죽이나 계란, 두부 등 소화가 편한 음식을 소량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자극적인-음식과-배잡는-여자-그림

 

2. 충분한 수면 취하기

- 설사를 한다는것은 몸의 면역체계가 몸속으로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때 면역력을 높여주기 위해선 충분한 에너지 섭취가 중요하지만 음식물 섭취가 힘든 상황이므로 의도적으로 수면시간을 늘려 몸의 회복력을 높여주는 것이 설사 멈추는법에 있어 중요합니다.

 

3. 배를 따뜻하게 하기

- 몸의 체온이 높을수록 면역력이 높아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집니다. 체온을 높여주는것이 가장 좋으며 그럴 수 없다면 복부 주변에 온도를 높여주도록 합니다. 옷을 한 겹 더 껴입고 배에 차가운 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최대한 막아주도록 합니다.

 

4. 지사제 복용은 신중히

- 설사를 하면 지사제를 복용하는데요. 본인의 판단에 따라 설사 증상 이후 즉각적으로 지사제를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설사를 하면서 장속의 세균을 밖으로 내보내게 되는데 즉각적으로 지사제를 복용하게 될 경우 균 배출이 어려워져 더 오랜 시간 복통이나 설사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5. 아연 섭취하기

- 최근에는 영양제로 아연을 섭취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아연은 단백질 합성에도 도움을 주지만 장에서 물과 전해질의 이동을 돕는 역할도 하므로 아연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1. 매실

- 매실은 배를 따뜻하게 해 주고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바나나

- 바나나 속 '펙틴'이라는 성분은 장의 활동을 원활히 해주며 섬유질과 칼륨이 풍부해 변을 묽지 않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감

- 감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은 수분 흡수량이 좋아 설사를 멎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변비를 유발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감자

- 감자는 소화를 도우며 위나 장점막을 보호하는 성분이 있어 손상이 가고 자극된 위장에 도움을 줍니다.

 

5. 꿀

- 꿀 역시 손상된 위와 장의 회복에 도움을 주며 따스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복통을 줄이고 설사를 멈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상 물설사 원인과 설사 멈추는 법, 설사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만큼 좋지 않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것도 중요하므로 설사를 한다면 섬유질 함량이 높거나, 기름기가 있고, 맵고, 단 음식을 피하고 유제품도 가능하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역시 탈수를 유발하므로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글▼▼▼

식중독 증상과 원인 / 식중독 두드러기, 피부발진을 동반한다?

장염 원인, 장염 증상, 장염 빨리 낫는법과 장염 전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