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

by 키달 2021. 10. 1.

속 쓰림이나 소화불량으로 불편함을 느껴 위내시경을 합니다. 하지만 내시경 상 특별한 이상 질환을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속이 불편한 증상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보통 스트레스성 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은 기능성 위장장애라고도 불리는데요. 오늘은 스트레스성 위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과-스트레스금지라고-적힌-표지판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내시경을 해도 외형적으로 확인되는 특별한 증상은 없으나 속쓰림, 소화불량, 명치의 통증, 식사 후 속 불편함 등이 계속해서 느껴진다면 보통 스트레스성 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몸은 음식물을 섭취하면 자율신경계로 뇌가 신호를 보내 위장운동을 하고 소화에 필요한 소화액 등의 요소를 분비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정신적으로 압박에 시달리다 보면 자율신경계에서 이러한 신호를 정상적으로 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위장 역시 정상적인 위장운동을 하지 못하면서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됩니다.

 

배꼽-위로-세모난모양-손바닥

 

스트레스성 위염으로 진단을 받게되면 '좀 지나면 나아지겠지' 하고 특별한 치료 없이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방치하면 기본적으로 일상생활에 여러 불편함이 생길 뿐 아니라 만성위염으로 변할 수도 있어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를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원인

누구나 알수 있듯 스트레스성 위염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하지만 좀 더 깊숙이 살펴보면 스트레스로 인해 위 기능의 여러 부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해 생기는 증상들이므로 이를 다양한 관점에서 조금 더 자세한 원인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는 저산증입니다. 보통 위에 문제가 생기면 위산이 과해서 문제가 된다 생각하지만 스트레스성으로 인해 생기는 위염의 경우 오히려 위산의 분비가 부족해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는 위 자체의 운동 부족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위가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면서 음식물을 정상적으로 소화시키지 못할뿐 아니라 심할 경우 위경련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마-잡고-있는-남자

 

셋째는 불규칙적인 식습관입니다. 스트레스를 먹는걸로 푸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갑작스럽게 많은 양을 먹거나 아주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하는 등의 행위는 신체의 항상성 측면에서 악영향을 끼치게 되며 음식물 섭취 후 속 쓰림이나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마지막은 영양불균형입니다. 위의 내용과 비슷한 맥락이기도 합니다만 스트레스로 인해 식습관이 불규칙해지고 먹는 양이 줄어드는 등의 이유로 영양의 불균형이 오고 이로 인해 위의 기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치료

스트레스성 위염 치료의 가장 중요한것은 당연히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증상이 나타났다가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어느 정도 관리가 되면 증상이 금세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평소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취미활동을 통해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그리고 과식이나 야식을 줄이고 최대한 규칙적으로 식사를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은 최대한 오래 씹고 소화가 편하도록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도 도좋습니다.

 

 

위산이 부족해 소화불량이 생긴다고 판단되면 감식초 같은 산이 높은 음식을 식후 섭취하거나 소화제를 복용해 인공 위액으로서 역할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본인의 식습관을 확인해보고 음식물 섭취로 부족한 영양분이 있다고 판단되면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 스트레스성 위염의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스트레스가 심하지만 특별하게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없다면 하루 10분 정도 짧게 명상을 하며 스스로의 마음을 다스려 보는 것은 어떨까요?

 

 

▼▼▼같이 보면 좋은글▼▼▼

위암 초기 증상과 원인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

속쓰림 원인, 자꾸 속이 아픈 이유는?

체했을때 증상과 손따기 및 지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