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바디 프로필을 찍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체지방률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체지방률 평균은 남자, 여자에 따라 다르고 근육량 등 기타 여러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오늘은 체지방이 무엇인지 남자, 여자 체지방률 평균과 체지방률 줄이는 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체지방이란
우리 몸은 크게 근육과 지방으로 구성됩니다. 체지방은 몸속애 있는 지방의 양을 말합니다. 체지방률은 몸무게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합니다.
일반적인 상식선에서 지방은 나쁜것, 근육은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방이 너무 많아도, 근육이 너무 많아도 몸은 정상적인 기능을 하기 어렵습니다. 지방과 근육이 적절히 분배되어 있어야만 신체는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방은 신체장기를 보호하고 체온을 유지하며 에너지를 저장해 신체 에너지가 고갈될 경우 지방을 태워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즉, 몸의 지방량이 너무 많으면 과체중이나 비만일 가능성이 높고 각종 성인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량이 너무 적을 경우 체온 유지가 어렵고 내부 장기보호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체지방 측정방법
체지방은 보통 인바디 기계를 통해 측정합니다. 보통 헬스장 같은 운동을 하기 위한 장소에서 쉽게 측정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보건소에서도 측정이 가능하며 체지방 측정과 함께 운동처방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갤럭시워치4에서도 체지방 측정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인바디 기계보다 정확도는 떨어지는 것 같아 보이지만 꾸준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일 듯합니다.
요즘에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체중계에도 체지방 측정 기능이 추가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전문적인 인바디 기계보다 정확도는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지방량은 측정시간이나 몸속 수분량, 먹은 음식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달라지는 경우가 많아 가능하면 같은 시간, 공복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남자, 여자 체지방율 평균은?
같은 몸무게를 가지더라도 평소 꾸준히 운동하고 근육량이 많은 사람이라면 체지방률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같은 체지방율을 가지더라도 근육량이 많은 사람의 몸이 외적으로 더 탄탄하고 덜 살쪄 보이게 됩니다.
평균적으로 남자의 평균 체지방률은 15~20%이며 여자의 경우 20~25%라고 합니다. 여자는 가슴이나 엉덩이의 지방량이 남자보다 더 많아 평균 체지방률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대사량이 떨어지고 몸무게가 늘어나게 되어 평균적인 체지방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체지방률 줄이는 법
우리가 흔히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단순히 몸무게를 줄이는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중요한 것은 체지방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몸무게가 줄었지만 빠진 몸무게가 지방량이 아닌 근육량이 빠진 것이라면 오히려 안 하느니만 못한 것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는 좋지 않습니다. 굻어서 빼는 몸무게는 지방량만큼 근육량도 같이 빠지게 되어 다이어트가 끝나고 나면 쉽게 요요가 오게 됩니다.
체지방량을 줄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입니다. 기름진 음식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야채와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면 됩니다. 또한 식사량을 조금씩 자주 먹고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근육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골고루 해주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체지방을 빼는데 더 많은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근육 없이 살이 빠지게 되면 몸의 탄력이 없고 다이어트 이후에도 근육량이 없어 금방 다시 살이 찌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 남자, 여자 체지방률 평균과 체지방 측정방법 및 체지방 줄이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는 평생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몸무게가 줄었다고 원래의 식습관으로 돌아오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무게도 금방 돌아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뱃살 빼기 다이어트 식단 관리 한다고 지방 섭취를 안하면?
빠른 근성장과 꾸준한 다이어트를 위해 필요한 어플 추천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는 탈모약 부작용 4가지 (0) | 2021.10.03 |
---|---|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 (0) | 2021.10.01 |
배 아플때 대처법, 급똥 참는법 (0) | 2021.09.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