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멍 빨리 빼는 법과 멍이 잘 드는 이유

by 키달 2021. 9. 26.

유난히 멍이 잘 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별하게 충격을 받은 기억도 없는데 어느 순간 멍이 들어 있는 것을 발견하곤 합니다. 특히 눈에 잘 보이는 부위라면 최대한 빨리 멍을 없애고 싶은데요. 오늘은 멍 빨리 빼는 법과 멍이 잘 드는 이유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파란-멍

 

멍이 잘 드는 이유

멍은 다른 말로 타박상이라고 합니다. 외부 충격에 의해 피부 안쪽의 모세혈관이 터져 출혈이 일어나면서 피부 색깔이 변하는 것이죠. 그래서 멍이 잘 든다는 것은 피부층이 얇거나 혈관이 약해 약한 충격에도 쉽게 혈관이 터진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멍이 든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것 역시 내부 혈관에 손상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1. 성별

보통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이 멍이 더 자주 듭니다. 근육량이 여성보다 남성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피부층 자체도 여성이 남성보다 더 얇다고 합니다. 그래서 같은 충격에도 여성이 더 쉽게 멍이 들게 됩니다.

 

2. 연령

나이가 들고 노화가 일어나면 혈관을 보호하고 지지해주는 섬유소가 파괴가 일어납니다. 그만큼 혈관이 약해질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나이가 든 노인분들에게 멍이 더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여자얼굴-멍-상처

 

3. 태양광

혈관이 약하고 피부가 약한 사람들의 경우 태양광의 자극만으로도 혈관이 파손되어 멍이 생길수 있습니다. 특별한 외부 충격 없이 멍이 생겼다면 태양광에 의한 자극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4. 영양의 불균형

비타민C가 부족할 경우 출혈이 발생하기 쉽고 비타민K가 부족하면 혈액이 잘 응고되지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영양이 불균형한 상태에서는 약한 충격에도 쉽게 출혈이 생기고 혈액이 응고되지 못해 멍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5. 약물

아스피린은 혈소판의 기능을 방해해 멍을 잘 들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임약, 관절염 약, 이뇨제 등의 부작용에 의해서도 멍이 생길 수 있으며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당뇨, 협심증 등 심혈관 관련 약을 복용 중인 경우에도 멍이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6. 출혈성 질환

멍이 자주 드는 것 외에도 평소 코피나 구강 내 출혈이 잦거나 월경량이 많아진다면 출혈성 질환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병원에 방문해 자세한 검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7. 간 이상

간에 문제가 있을 경우 혈액 응고를 도와주는 단백질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 멍이 잘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 심한 피로감이나 소변 색의 변화,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릎-상처-밴드

 

8. 그 외

아무런 신체적인 이유 없이 그냥 단순 체질적으로 멍이 자주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모님이나 가족들 중 그런 경향이 있다면 동일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격한 운동 후에도 멍이 들 수 있다고 합니다.

 

멍 빨리 빼는 법

가릴 수 없는 신체부위, 특히 얼굴에 멍이 든다면 하루빨리 멍을 빼고 싶으실 텐데요. 멍 역시 혈관이 파손되어 나타난 상처이므로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지만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시간을 조금은 단축할 수 있습니다.

 

1. 찜질

멍이 든 직후 이틀 정도는 냉찜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냉찜질을 통해 혈류가 최대한 멀리 퍼지지 못하도록 하여야 멍이 번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파손된 혈관이 회복된 후에는 온찜질을 통해 혈류량을 증가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야 멍을 빨리 뺄 수 있습니다.

 

2.. 멍이 든 부분 고정하기

보통 피가 날 때 지혈을 위해서 심장보다 상처부위를 높게 들어야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강하게 압박해야만 출혈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데요. 멍도 생긴 지 얼마 안 됐을 때는 최대한 압박하고 심장보다 높이 두어야 멍이 퍼지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노란빛-멍

 

3. 둥그런 물체 이용

멍이 들면 흔히 계란으로 멍이 든 부위를 문지르곤 하는데요. 이는 멍이 든 주변부에 자극을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꼭 계란이 아니더라도 둥그런 물체로 멍 주변을 마사지해주는 것도 멍 빨리 빼는 법이 됩니다.

 

4. 감자 이용

감자에 든 솔라닌 성분은 멍은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파랗게 멍이 든 부위에 감자를 갈아 바른 후 약 20분 정도 올려두면 멍을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적당한 태양빛 쬐기

노란색 멍은 헤모글로빈이 파괴되면서 빌리루빈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빌리루빈은 태양빛에 의해 분해되므로 하루 15분 정도의 태양빛을 쬐는 것은 멍을 빨리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15분 이상 지나면 선크림을 바르고 외부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멍을 지속시키는 음식 자제

오메가 3 지방산, 비타민 E, 은행, 인삼, 알코올, 마늘과 같은 식품과 영양제는 멍을 지속시키는 시간을 늘리므로 멍이 들었다면 멍이 사라질 때까지 이러한 제품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멍 연고 바르기

약국에 가면 멍 연고를 따로 판매합니다. 단순 멍만 있는 것인지 멍과 통증이 함께 있는 것인지에 따라 사용하는 연고가 조금씩 달라지므로 본인의 상태를 충분히 설명한 후 약을 구매하도록 합니다.

 


이상 멍이 잘 드는 이유와 멍 빨리 빼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멍은 타박상이므로 충격에 의해 멍이 들었다면 추가적인 외상은 없는지 잘 살펴보고 통증이 지속되거나 강하다면 병원에 방문해 자세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갑자기 이유 없는 멍이 자주 생긴다면 다른 질환이 생겼을 수 있으므로 자세히 관찰하고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