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심장 찌릿, 두근거림이 심장마비 전조증상일수 있다?

by 키달 2021. 8. 28.

돌연사로 삶을 마감하는 사람들 중 평소 건강에 큰 문제가 없었던 사람이 50%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원인은 심장마비인데요. 심장마비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지만 심장마비 전조증상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심장이 마비된 후 골든타임은 5분 정도밖에 안되기 때문에 심장마비 전조증상을 잘 알고 있어야만 돌연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돌연사의 주원인은 심장질환

심장마비 원인

- 심장은 온몸으로 피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심근경색, 협심증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심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혈액의 순환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장에 문제가 생길경우 혈액순환이 정상적으로 이루 어지 못해 온몸에서 이상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 전조증상

1. 가슴 답답함, 가슴통증(흉통)

- 일반적으로 심장은 중앙에서 약간 왼쪽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그래서 심장에 문제가 생길경우 이 부근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은 심장을 지어 짜는듯한 느낌으로 강렬하게 나타날 수도 있지만 약간의 답답함이나 순간적으로 찌릿하는 느낌으로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느 날부터 갑자기 이러한 증상들이 잦다면 대수롭게 생각하지 말고 바로 병원을 방문해 구체적인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심장모양

 

2. 소화불량, 체한 느낌

- 혈액이 소화기관으로 정상적으로 순환하지 못하기 때문에 체한느낌이나 소화불량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장 쪽 통증이 명치나 가슴 쪽 통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어 이를 소화가 안돼서 생기는 불편함으로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소화가 안 된다 생각하여 소화제 등을 복용하면서 더 큰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3. 팔이나 어깨 통증

- 심장 이상시 통증은 어느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만 가슴과 인접해 있는 팔이나 어깨 쪽에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특별한 운동이나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팔이나 어깨가 저린듯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심장 쪽 이상을 의심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팔과 어깨 외에도 등이나 척추, 목덜미, 턱 등에서도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4. 극심한 피로

- 심장에 문제가 생겨 혈액순환이 부족하게 될 경우 심장은 최대한 정상적으로 혈액순환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심장은 더 많이 운동하게 되고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신체가 느끼는 피로도 역시 증가하게 되므로 피로함이 평소보다 훨씬 더 극심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5. 부종 

- 몸 전체에 혈액순환이 부족해지므로 부종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종은 보통 발이나 다리 쪽에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요. 평소 혈액순환에 문제가 없고 하지정맥류 등의 질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발이나 다리가 갑자기 붓고 이로 인해 걸을 때 통증이나 불편함이 생긴다면 심장이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6. 호흡곤란, 식은땀

- 식은땀은 주변환경에 의해 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식은땀이 호흡의 불편함과 함께 난다면 위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데도 호흡에 불편함이 느껴지고 식은땀이 난다고 느껴지면 심장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7. 어지럼증, 두통

- 어지럼증과 두통은 모든 질병에서 나타날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지만 만약 위의 6가지 증상들과 함께 나타난다면 심장에 문제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역시 혈액순환이 정상적으로 이루 어지 못해 나타나는 것입니다.

 

 

사실 심장마비 전조증상을 완벽하게 딱 짚어내기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심장은 모든 신체에서 역할을 하기때문에 심장에 문제가 생길 경우 신체 모든 곳에서 이상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평소 스스로의 몸을 예민하게 느끼고 평소와 다른 느낌의 통증이 발생하거나 위의 나열된 7가지 증상들이 이유없이 2~3개가 한꺼번에 나타난다면 반드시 바로 병원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서두에도 말씀드렸듯 심장마비의 골든타임은 단 5분입니다. 그러므로 심장마비 전조증상을 잘 알고 있다 하더라도 이를 제때 파악하지 못하면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