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

당근마켓의 사기피해자가 되고 싶진 않으시겠죠?

by 키달 2021. 4. 10.

작년 말에 당근 마켓 이용자 수가 1천만을 넘겼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요. 수많은 사람들이 당근 마켓을 통해 중고거래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일 겁니다. 최근엔 놀면 뭐 하니에서도 당근 마켓을 메인 소재로 하여 방송이 진행되면서 

"혹시 당근이세요?"가 당근 마켓 사용자들의 은어에서 2021년의 유행어(?)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많아진다는 것은 그만큼 사기거래로 피해를 입을 가능성도 커진다는 이야기인데요. 그래서 이번엔 당근 마켓에서 사기거래를 당하지 않는 법에 대하여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1. 설마 내가 당근 마켓 사기에 당하겠어? 라는 생각을 버리기

 

 

보이스피싱 관련 뉴스 대부분이 나이 드신 분이 많기 때문에 나와는 먼 이야기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당근 마켓 사기도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기를 당하게 되는 때에는 사기수법을 알고 있으면서도 홀린 듯 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사기를 치려고 하는 사람들이 피해자를 혹하게 할 수밖에 없는 것들을 제시하기 때문이겠죠. 네이버에 당근 마켓 사기라고 검색만 해봐도 수많은 사람들이 뻔한 수법들에 당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 당근마켓은 직거래를 통한 중고거래 앱이라는 걸 명심할 것

 

당근 마켓이 처음 나오고 라디오에서 광고를 할 때 사용하던 문구가 생각이 납니다. 

"당신 근처의 마켓"이라는 문구로 당근 마켓을 홍보했었죠. 당근 마켓은 기본적으로 동네 사람들과 직거래로 중고물품을 거래하기 위한 플랫폼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내동네 인증을 기본적으로 하도록 되어 있죠.

대부분의 사기는 택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직거래를 하는 것만으로도 사기 대부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혹시 택배거래를 진행하게 된다면 안전거래를 이용하시고 선입금을 하더라도 소량은 계약금 개념의 금액만 입금 후 물건 확인 후 전체 금액을 입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터무니없이 싼 가격과 수십 개의 채팅이 있는 글은 조심하기

 

포스팅을 위한 예시일뿐 실제사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렇게 채팅이 많은 것들은 기본적으로 사진상 제품의 상태가 좋아 보이고 가격도 상당히 싼 편입니다. 글이 게시된 기간도 상당히 오래되었고요. 개인적으로 그래서 저는 이런 유의 글들은 걸러서 보는 편입니다. 중고물품이라고 해도 상태가 좋은 물품을 싸게 판다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니까요. 

 

 

 

4. 당근 마켓의 매너 온도를 잘 살펴보기

 

 

당근 마켓에선 매너온도라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근 마켓 측은 매너 온도를 당근 마켓 사용자로부터 받은 칭찬, 후기, 비매너 평가, 운영자 징계 등을 종합해서 만든 매너 지표라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36.5도에서 시작되고 높을수록 매너가 좋다고 보면 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본 온도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간혹 60도 이상 되는 사람들 보면 되게 신기하더라고요. 

저는 이 매너 온도도 잘 살펴보는 편입니다. 간혹 물건을 되게 많이 파는데 매너 온도가 20도 근처인 사람들이 보이던데 이런 사람들의 물건은 가격이 싸더라도 웬만하면 건너뛰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물건을 산 사람들의 후기도 잘 살펴보는 것이 사기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5. 전자제품이나 고가의 물건은 직거래 시에도 연락처를 알아두기

 

저도 최근에 컴퓨터를 구매하게 되면서 사용하던 노트북을 당근 마켓을 통해 판매하였는데요. 1년도 사용하지 않은 거의 새 제품이라 구매 가격에서 그렇게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금액으로 판매를 하였습니다. 판매를 하면서 인사치레로 "혹시 문제 있으면 연락 주세요"라고 이야기를 했더니 제 연락처를 알려달라고 하더라고요. 혹시 문제 있으면 당근 마켓 채팅으로 연락 주시라는 의미였는데 전화번호를 물어서 살짝 당황하기도 했지만 바로 알려드렸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니 연락처를 알아놓는 게 좋겠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당연히 문제없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지만 혹시 내가 놓친 부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는 것이고 고가일수록 연락처를 알아놓는 게 혹시 문제가 생기더라도 서로가 편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전자제품 등은 현장에서 꼼꼼하게 확인하는 게 힘들기도 하니깐요.

 

 

 

6. 사기 의심이 된다면 포털사이트에 중고물품 및 판매자 아이디를 검색해보기

 

이상함이 느껴진다면 당근 마켓 앱 내에서뿐만 아니라 외부 포털사이트에도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과 판매자 아이디를 검색해보세요. 혹시나 같은 물건이 중고카페 등 다른 사이트에서도 팔리고 있다면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엔 무료 나눔을 받아서 그 물건을 다시 재판매하는 등의 경우도 있다고 하니 한번 더 확인해보는 것도 사기예방뿐만 아니라 중고거래를 하는 좋은 습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시나 사기 의심이 된다면 아래 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들을 검색해보고 구매 여부를 판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noscam.co.kr/

 

사기피해예방 | 노스캠

중고거래시 상대방이 사기꾼인지 걱정되세요? 상대방이 알려준 핸드폰 번호, 계좌번호가 진짜인지 알고 싶을 때는 노스캠에서 검색해보세요.

noscam.co.kr

 

 

 

당근 마켓에서도 사기 근절을 위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모니터링 및 예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스스로가 조심하는 것이겠죠? 모든 사기는 욕심에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이유 없이 비싼건 있어도 이유 없이 싼 물건은 없습니다. 그럼 모두 좋은 당근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