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딸꾹질 멈추는 방법과 원인

by 키달 2021. 10. 22.

딸꾹질을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는 흔한 현상입니다. 특별한 행동을 하지 않아도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멈춰집니다. 하지만 빨리 딸꾹질을 멈추고 싶거나 간혹 딸꾹질이 오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빠르게 딸꾹질 멈추는 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 원인

사람은 숨을 쉴때 횡격막이 수축되고 바깥에서 공기를 흡수합니다. 그러나 횡격막과 호흡을 하는 근육들이 경련을 일으키게 되면 성문(성대와 그 주변부)이 막히면서 소리를 내게 되는데 이것을 딸꾹질이라고 합니다. 즉, 딸꾹질은 성문이 막히면서 나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일상생활 중 갑자기 딸꾹질이 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위의 갑작스러운 팽창

- 과식을 하거나 탄산음료 등을 마셔 위가 갑작스럽게 음식물이나 가스로 팽창하게 될 경우에 횡격막에 영향을 끼치면서 딸꾹질이 날 수 있습니다.

 

2. 주변 기온의 갑작스러운 변화

- 추운 곳에 있다가 따뜻한 곳에 들어가거나 더운 곳에 있다가 시원한 곳으로 이동했을 때 딸꾹질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신체와 근육에 영향을 주어 딸꾹질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3. 감정의 변화

- 주체할 수 없는 화가 나고 흥분을 한 상황이거나 웃긴 상황에 숨도 쉬기 힘들 정도로 웃음이 나거나 하는 등의 상황은 호흡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한 상황들이 지속될 경우 딸꾹질이 나기도 합니다.

 

이렇듯 대부분의 딸꾹질은 심각한 신체의 질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급격한 신체나 주변 환경의 변화로 나타나기 때문에 다시 안정적인 환경으로 돌아오면 딸꾹질도 금방 완화되게 됩니다.

 

 

하지만 딸꾹질을 자주 하거나 한번 시작한 딸꾹질이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이는 신체의 심각한 질병이 있음을 뜻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뇌종양이나 뇌경색, 뇌출혈 등의 원인으로 딸꾹질이 지속될 수도 있으며 횡격막 주변 장기에 암덩어리가 생기면서 횡격막을 자극해 딸꾹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법

딸꾹질은 횡격막을 포함한 호흡을 위한 근육들 일부가 경련을 일으키면서 나게 되므로 경련을 풀어줄 수 있는 자극을 주면 딸꾹질이 멈출 수 있습니다. 

 

 

1. 숨 참기

- 가장 쉽게 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편안한 자세로 앉아 호흡을 크게 들이쉬고 가능한 오래 참아 보세요. 횡격막이 안정화되면서 딸꾹질이 멈출 수 있습니다. 

 

 

2. 물 마시기

- 물을 마실 때 단순히 물을 먹는다라고 생각하지 말고 물을 삼킨다는 생각으로 힘을 주어 물을 마셔야 합니다. 빨대가 있다면 빨대로 물을 마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이때 양귀를 막고 물을 마셔보세요. 몇 차례 시도하면 딸꾹질이 멈출 수 있습니다. 

 

3. 혀 잡아당기기

- 혀를 최대한 내밀고 잡아당겨 인후두부를 자극하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입니다. 이때 자연스럽게 호흡도 참아지기 때문에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타인의 시선에 이상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으니 혼자 있을 때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4. 등을 벽에 기댄 채 무릎 가슴에 붙이기

- 무릎을 가슴에 붙이고 팔에 힘을 주어 최대한 밀착시켜 줍니다. 이러한 자세를 통해 횡격막에 자극을 주어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이때 호흡을 참는것이 좋습니다. 이 자세를 5~10초 간격으로 반복하면 딸꾹질을 멈출수 있습니다.

 

5. 경동맥과 미주신경 자극하기

- 경동맥과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경동맥과 미주신경 위치를 잘 모른다면 목 옆부분을 마사지하는 느낌으로 전체적으로 자극을 해주면 됩니다.

 


이상 딸꾹질 원인과 딸꾹질 멈추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도 설명드렸듯 딸꾹질이 잦거나 오래 지속되는 딸꾹질 암의 신호일수 있으므로 반드시 내과나 가정의학과를 방문해 전문적인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