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

모기 잘 물리는 사람과 모기 찾는 법 & 없애는 법

by 키달 2021. 7. 14.

공식적으로 장마가 끝나진 않았지만 올해 장마는 늦게 시작해 아주 빠르게 끝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리고 벌써 살이 타버릴 것만 같은 햇빛이 내리쬐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곧 모기떼들도 더 활발히 활동을 시작할 텐데요. 하지만 이런 모기도 유독 잘 물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같은 집, 같은 공간에 있어도 유난히 모기가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과연 모기에 잘 물리는 사람은 어떤 요인 때문일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모기를 찾아내고 제거할 수 있을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기-일러스트
귀여운(?) 모기

1. 모기 잘 물리는 사람의 특징

- 모기가 공격 대상을 정할때는 보통 4가지의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4가지는 이산화탄소, 체취, 열, 색깔입니다. 각각의 어떠한 부분들이 모기의 표적이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이산화탄소

- 인간은 숨을 쉴때마다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숨을 빠르게 쉴수록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내뱉으며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필요한 산소가 많아지는 만큼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도 많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모기는 이산화탄소 감지 신경세포가 있으므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양이 많은 사람에게 더 끌릴 수밖에 없게 됩니다. 체구가 큰 사람이 더 쉽게 모기에 물리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기 때문입니다.

 

2) 체취

- 모기는 다른 감각들에 비해 후각이 발달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의 체취에 쉽게 반응한다고 하는데요. 여름철 땀을 흘리고 샤워를 하지 않고 자게되면 모기에 많이 물리게 되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또한 모기는 꽃의 꿀도 먹이로 삼기 때문에 달달하고 꽃향기가 나는 향수를 뿌리는 것도 모기에게 나를 공격해달라는 신호를 주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3) 열

- 몸에 열이 많다는건 이산화탄소, 체취와도 관계가 있는 부분입니다. 열이 많을수록 이산화탄소의 배출도 많으며 열이 많아 땀을 흘리게 되면 체취도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몸의 열이 많은 편이라면 몸의 온도를 최대한 낮출 수 있게 주변을 시원하게 하도록 하는 것이 좋고 불가능하다면 잠자리 주변에 모기장을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4) 색깔

- 모기는 밝은색보다는 어두운 색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야외활동 시 모기에 안 물리려면 밝은 색 옷을 입는 것이 최대한 모기를 멀리하는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잠을 잘 때도 가능하면 밝은 색 옷을 입고 자는 것이 조금이라도 모기의 공격 대상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모기 찾는법

- 잠자리에 들려고 불을 끄고 누우면 귀 주변 어디선가 횡횡거리는 모기소리 들어보셨을 텐데요. 하지만 잡기 위해 불을 켜고 찾으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모기가 한 번에 딱 찾는 기계라도 있으면 좋겠지만,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바람을 일으키거나 자극을 주어 움직일 때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미 모기에 물렸다면 배가 부른 모기들은 벽이나 천장에 붙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주변을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모기 없애는 법

- 모기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모기가 집으로 들어오지 않게 하는 것인데요. 방충망도 다 닫아놓고 들어올 곳이 없는 것 같은데 어디서 들어올까 싶지만 생각보다 모기가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이 많습니다.

 

1) 현관문

- 아마 많은 모기들이 들어오는 주 통 롱일 것입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열고 닫히는 문이므로 사람이 들어오기 위해 문을 여는 그 순간 모기들도 함께 들어오게 되는 것인데요. 안 열 수 없는 현관문이기에 이곳을 통해 들어오는 모기를 줄이고 싶다면 현관 쪽에 모기가 싫어하는 향을 내뿜도록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모기들이 계피나 페퍼민트 향을 싫어하므로 현관쪽에 이러한 향이 나도록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향이 싫다면 현관문용 방충망 등을 설치하는것도 또 다른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2) 하수구 배관

- 모기들은 습한 곳을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싱크대 배관, 화장실 배관은 모기들이 출입할 수 있는 통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디서 들어오는지 알 수 없는 모기들이 많다면 싱크대 배관이나 화장실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러한 배관을 통해 출입을 줄이려면 시중에 판매되는 트랩을 사용하거나 못 쓰는 스타킹 등을 활용하면 모기가 들어오는 길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3) 창문 아래쪽 물구멍

- 창문 아래쪽에 보면 아주 작은 구멍들이 두세 개씩 있습니다. 빗물 등이 빠져나갈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구멍인데요. 모기들은 이러한 구멍들을 통해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 구멍들을 막을 수 있는 물구멍 방충망도 다이소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니 구매하셔서 막아놓으면 모기뿐만 아니라 각종 벌레들이 들어오는 것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