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

날파리 생기는 이유, 날파리 퇴치법, 날파리 트랩 만들기

by 키달 2021. 6. 4.

2021년이 시작된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6월이 시작되었네요.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곧 장마도 시작될 텐데요. 하지만 습한 날씨, 더운 날씨보다 더 성가시게 하는 존재들이 있습니다. 바로 날파리, 초파리들입니다. 왜 여름이 되면 초파리들이 늘어나게 되는 것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초파리들을 퇴치할 수 있을까요?

 

꽃위에-앉은-파리
똥(?)파리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

- 봄, 가을, 겨울에는 잘 없다가도 여름철이 되면 초파리, 날파리의 수가 늘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그 숫자들도 어마어마하게 많고 너무 작아서 일일히 잡기도 힘들 때가 많죠. 에프킬라 같은 약을 뿌려 없애더라도 뿌린 그때뿐 조금만 지나면 더 많은 숫자의 날파리들이 생기는걸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어디서 이렇게 많은 초파리들이 생기며 왜 생기는 걸까요?

 

1. 습한 날씨

- 여름철 파리가 심해지는 이유가 바로 습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고온다습한 여름이라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너무나 힘든데요. 이렇게 습기가 많은 날씨가 초파리들에게는 가장 번식하고 생존하기 좋은 날씨라고 합니다. 기온이 높아 날씨가 덥더라도 습도가 낮다면 이렇게 초파리들이  미쳐 날뛰지는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2. 쉽게 부패하는 음식물

- 온도가 높은 여름에는 상온에 음식물을 잠시만 놔두더라도 상하거나 쉬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단맛이 많은 과일의 경우 상온에 둘 경우 금방 날파리들이 점령해 버리게 되는데요. 후각이 강하게 발달한 날파리들에게 상한 냄새, 단 냄새는 세상에서 가장 자극적인 냄새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파리 퇴치하는 법

-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를 알았다면 퇴치하는 법은 생기는 원인을 막아주면 됩니다. 물론 위의 2가지 이유 외에도 각종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생기지만 2가지의 원인 제거만으로도 대부분의 초파리들의 퇴치할 수 있습니다.

 

1. 습한 곳을 최대한 없앤다

- 집안 곳곳에는 생각보다 습한 곳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화장실이나 싱크대 주변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베란다나 물 배관이 지나가는 곳이라면 습할 가능성이 높겠죠. 특히 싱크대 주변에는 습함 외에도 음식물 찌꺼기 조각들이 남아 초파리들이 더욱더 번식하기 좋은 조건일 겁니다. 그러므로 첫 번째는 이러한 습한 곳들을 최대한 건조하고 청결하게 유지시켜주어야 합니다. 물기가 있다면 전부 닦아내고 세제들을 활용하여 청결하게 해 주어 악취를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화장실, 싱크대 배관등에도 주기적으로 뜨거운 물이나 세제를 섞은 물 등을 부어 악취를 차단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평소 잘 보지 못하는 베란다 구석이나 가구 뒤쪽 등에 곰팡이 등이 생기지 않는지 확인하며 혹시 문제가 발견되면 즉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상온에 음식물 두지 않기

- 상한 음식물은 후각이 예민한 날파리들에게 너무나 강렬한 유혹이 됩니다. 여름철 대부분의 음식은 냉장보관을 하지만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음식물 찌꺼기입니다. 특히 과일 같은 경우 먹은 후 껍질을 상온에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단 냄새가 많이 나므로 날파리를 불러 모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배달음식을 시켜먹고 나온 일회용품을 깨끗하게 세척하지 않고 놔둘 경우 묻어있는 음식물들이 상한 냄새를 내뿜어 날파리들을 유혹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여름철에는 소량의 음식물 찌꺼기들도 바로바로 처리하도록 하고 냉장보관도 오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맥주캔 바로 버리기

- 여름이 되면 시원한 맥주 한잔 자주 마시게 되는데요. 이러한 맥주의 효모에서 나오는 냄새가 날파리들에게 엄청나게 유혹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다 먹은 맥주캔은 오래 두지 말고 음식물과 함께 바로 버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버리기 전에 물로 한번 세척해서 버리면 가장 좋겠죠?

 

4. 날파리 트랩 만들기

- 원인 제거가 1순위지만 모든 원인을 완벽하게 제거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날파리가 많이 꼬이는 곳에는 트랩을 만들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 트랩은 집에 있는 물품들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 아래를 참고하여 만들어 집안 곳곳에 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1.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종이컵 반 컵 정도 준비합니다
2. 주방세제를 약간 첨가하여 물과 식초와 잘 섞이도록 합니다.
3. 날파리를 유혹한 과일 껍질을 약간 넣어줍니다.
4. 종이컵을 랩으로 봉인시키고 날파리가 들어갈 구멍을 몇 개 뚫습니다.
5. 날파리가 많은 곳에 둡니다.

5. 각종 아이템 활용하기

- 최근에는 날파리 트랩이나 독한 향 없이 날파리를 제거해주는 약품 등도 많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콘센트만 꽂아두면 날파리나 각종 벌레들을 잡아주는 기계도 많고요. 어느 정도 비용의 지출이 가능하다면 이러한 아이템들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