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음한 다음날 숙취가 심하면 어떠한 음식도 먹기 싫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빠르게 숙취를 해소시키고 원래 몸의 상태로 회복하기를 원한다면 해장을 위한 음식을 섭취하고 숙취를 제거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섭취해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해장과 숙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물, 이온음료 등 수분
- 술을 먹고 간에서 알콜을 분해하게 되면 탈수 증상도 동반됩니다. 우리가 과음한 후 자고 일어난 후 몸이 마른 이후도 알코올로 인한 탈수 증상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몸이 전체적으로 건조한 상태이므로 다량의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이때 이온음료를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알코올을 분해할 때 수분 외에 전해질도 많이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온음료에는 전해질도 많이 들어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2. 초코우유, 꿀물 등 당이 든 음료
- 숙취는 알콜이 완전히 분해되지 못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러므로 알코올 분해 능력을 높여주는 것이 빠르게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초콜릿 우유나 꿀물 등 당이 많이 든 음료가 도움이 됩니다. 당 섭취를 높이면 혈당이 높아지게 되고 혈당이 높아지면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술 먹은 다음날이 아닌 술 먹기 전후로 이러한 음료를 마셔주는 것도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3. 해장국을 먹고 싶다면 콩나물국이나 북엇국으로
- 해장용으로 얼큰한 라면 같은 음식을 많이 드십니다. 하지만 라면에는 나트륨 성분이 많아 수분이 부족한상태인 몸에 맞지 않고 자극적이기 때문에 위에 강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해장용으로 국물음식을 먹고 싶다면 콩나물국이나 북엇국을 추천합니다.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많은데 이 성분은 숙취를 유발하는 아세트알데히드산 성분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북어에 함유된 메타오닌 이라는 성분 역시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4. 달걀 등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
- 단백질은 우리 몸의 중요한 에너지원입니다. 숙취는 간의 능력이상으로 술을 마셔 간이 능력을 초과해 지쳐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 간의 회복을 도울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달걀에는 다량의 단백질 외에도 알코올의 해독을 돕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귤, 유자, 토마토 등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 알콜을 분해하는 데 있어 비타민C가 필요하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비타민C가 부족하면 알코올 분해능력이 떨어져 숙취가 심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고 싶다면 비타민C도 충분하게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비타민C는 귤이나 유자 등 신맛이 나는 음식에 많습니다. 토마토도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의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알코올로 손상된 혈관에도 도움을 주며 유기산은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토마토 역시 좋은 해장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6. 식감이 비슷한 배와 무
- 갈아만든배 라는 음료가 숙취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이제 웬만한 애주가들에게는 상식 같은 이야기입니다. 배는 수분함량이 높고 당분, 아미노산 등도 함유하고 있어 해장에 있어 최고의 과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 또한 아밀라아제가 풍부하여 아세트알데하이드산 물질을 몸 밖으로 빠르게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C도 풍부하여 숙취에 도움을 줍니다.
7.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코코넛
- 알콜을 섭취하게 되면 몸속의 칼륨 성분이 많이 빠져나가게 되는데 바나나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 빠져나간 칼륨을 빠르게 채워주므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코코넛에도 칼륨이 풍부하며 수분과 전해질도 충분히 들어있어 숙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아스파라거스에는 아세트알데하이드 독성을 제거해주는 아스파라긴 성분이 콩나물보다 50배나 많아 숙취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매실, 쑥, 녹차 등도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한 번쯤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이상 숙취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술은 과하지 않게 적당히 마신다면 숙취로 고생할일도 없지만 마시다 보면 나도 모르게 과음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과한 술은 몸에도 안 좋고 각종 사건사고를 만드는 원인이 되곤 하니 술을 적당히 절제하면서 마시려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속에 암이 생기면 나타나는 암의 초기증상 (0) | 2021.05.20 |
---|---|
숙취를 줄이는 방법과 잘못된 숙취해소법 (0) | 2021.05.18 |
소변 색깔, 소변 거품으로 알수 있는 건강상태 (0) | 2021.05.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