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난다면 혹시 빈뇨?

by 키달 2021. 4. 30.

보통 성인은 하루에 평균 5~7회 정도 소변을 본다고 합니다. 물론 다량의 수분 섭취가 이뤄질 경우 횟수가 조금 더 늘어날 수 있지만 그 횟수가 10회를 초과한다면 배뇨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빈뇨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량의 수분 섭취가 없었는데도 어느 날부터 갑자기 소변의 횟수가 증가한다면 단순 빈뇨가 아닌 또 다른 질병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자세한 관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1. 빈뇨 증상
2. 빈뇨의 원인
3. 해결방법

 

1. 빈뇨 증상

- 단순히 소변의 횟수가 느는것 외에도 빈뇨를 의심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다수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어느 날부터 갑자기 소변의 횟수가 늘어난다면 또 다른 질병의 전조증상일수 있으므로 더욱더 관리가 필요합니다.

  1. 화장실을 가는 빈도가 갑자기 늘어난다
  2.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일어나는 경우가 2회 이상인 날이 잦다
  3. 새로운 공간에 갈 경우 화장실의 위치부터 파악하며 화장실이 안 보이면 불안하다
  4.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을 가는데 막상 소변의 양이 많지 않다
  5. 소변을 보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마렵다고 느낀다
  6. 소변을 본후에도 잔뇨감이 느껴지며 시원한 느낌이 잘 들지 않는다
  7. 소변 때문에 해야 할 일을 못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진다
  8.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가 어렵고 가끔 나도 모르게 실수를 한 적이 있다.

 

2. 빈뇨의 원인 

- 단순 생활습관의 변화로 일시적인 원인과 질병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원인은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고쳐질 수 있으나 질병적인 원인은 더 큰 질병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자세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일상적 원인 질병적 원인
- 수분 다량 섭취
- 음주
- 카페인 섭취
- 신체온도 저하
- 혈압약 복용
- 신체 노화
- 스트레스(심리적 원인)
- 당뇨
- 전립선 비대증
- 요도 협착증
- 과민성 방광염
- 요봉증
- 전립선염
- 요로결석
- 변비 

 

3. 해결방법

- 질병이 원인이 되어 빈뇨가 발생하는것은 개인이 해결할 수 없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상적 습관들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빈뇨 증상은 약간의 생홢패턴 개선과 변경만으로도 충분히 극복이 가능합니다.

  • 하루 적정 카페인의 양은 400mg 미만입니다. 프렌차이즈 커피의 카페인 함유량이 한잔에 100~150mg이라고 하니 하루 3잔 이상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적당량의 음주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과음은 빈뇨뿐만 아니라 몸의 모든 장기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적당한 음주량 역시 하루 3잔을 넘어가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 몸이 차가워지면 교감기능신경이 높아져 전립선 근육을 수축하고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이 마렵게 됩니다. 그러므로 몸은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 과한 스트레스는 물론 소변이 자주 마렵고 새로운 공간에 화장실 위치를 꼭 알아놓아야 한다는 강박관념 또한 화장실을 자주 가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편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혈압약을 복용할 경우 혈압을 떨어뜨리기 위한 이뇨작용이 활발해집니다. 
  • 신체가 노화되면 근육의 힘도 약해져 소변이 자주 마려울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화는 누구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적당한 운동과 관리로 늦출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