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임파선 부었을때, 임파선염 증상

by 키달 2021. 10. 14.

림프절이라고도 불리는 임파선은 우리 몸 전체에 퍼져있는 면역기관 중 하나입니다. 특히 수많은 임파선이 목 주변부에 존재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임파선 부었을 때 목이나 편도가 붓거나 아프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파선염이라고도 하는데요. 과연 임파선 부었을 때 원인과 증상은 어떠하며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혈관내-바이러스-그림

 

임파선이란?

임파선이라는 단어는 어색할수도 있지만 림프절이라는 말은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 암세포가 림프절에 전이되었다는 말이 자주 쓰이기도 하는데요.

 

 

림프절은 림프관의 중간에 존재하는 결절 모양의 주머니로 우리 몸 전체에 수백개가 분포하며 림프구를 만들어 림프관에 침입한 세균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몸의 면역력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기관중 하나입니다.

 

림프절은 특히 목이나 겨드랑이 주변부에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청진기

 

이러한 임파선이 세균 감염이나 악성 종양 등에 감염될 경우 붓는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임파선염 혹은 림프절염이라고 합니다. 

 

임파선염 원인

임파선염 원인의 대부분은 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체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낮아지면서 몸속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생기게 됩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체력이 약하고 면역력이 낮아 임파선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게 되면 임파선에서 백혈구와 바이러스와 싸우게 되고 이로 인해 임파선이 붓게 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모양

 

그 외 임파선염의 원인이 단순한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생긴 것이 아니라 결핵이나 혈액암, 류머티즘 관절염 등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 주변부의 림프절이 아닌 겨드랑이 림프절에 부어 멍울이 느껴지거나 서혜부(생식기 주변부) 림프절이 부종이 느껴진다면 이는 유방암이나 위암, 항문암 등 암이 생겨 림프절이 부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임파선염 증상

임파선염은 임파선이 염증에 감염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증상 역시 일반적으로 신체가 염증에 감염되었을때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 몸이 염증에 감염되게 되면 염증을 없애기 위해 몸에 열이 나게 되고 오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임파선이 붓기 때문에 목 주변부를 만지다 보면 부은 임파선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식욕부진 및 무기력증과 높은 피로감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 대부분이 감기몸살과 비슷한 경우가 많아 감기몸살로 오인할수도 있습니다. 

 

휴식중인-여자

 

임파선염 치료

위에서 말했듯 임파선염을 감기몸살로 오인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치료방법이 항생제를 처방해 몸속의 염증을 잡기 위한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증상이 심하지 않고 임파선 부종 또한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면 특별한 치료가 없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회복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임파선염의 원인이 결핵이나 혈액암, 류마티스 관절염 등에 의해 발생하였다면 원인에 걸맞은 치료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상 임파선 부었을때, 임파선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염증으로 생기는 대부분의 질병은 일정 수준의 면역력을 가지고 있다면 빠르게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평소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