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

시서스가루 효능과 부작용 및 섭취량

by 키달 2021. 9. 12.

시서스 가루는 최근 각종 건강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다이어트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시서스 가루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각종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능이나 섭취량을 정확히 모르고 먹을 경우 약간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시서스 가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서스

 

시서스란?

시서스의 정확한 명칭은 <시서스 쿼드랑굴라리스>라고 합니다. 포도과에 속하는 덩쿨식물로 인도를 비롯한 열대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는 식물입니다. 

 

약 2,000년전부터 약재로 이용되었는데 '하늘에서 내려온 신비한 식물'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데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알려진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예전부터 효능을 알고 가루형태로 만들어 꾸준히 섭취해왔다고 합니다.

 

시서스 가루 효능

최근에는 가루뿐만 아니라 알약 형태로도 여러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한결 수월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가루로 드실 경우에는 물이나 우유 등에 타서 먹기도 하며 샐러드 등에 뿌려 함께 섭취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시서스 가루는 어떠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1.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

- 시서스가루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염증제거

- 퀘르세틴 외에도 이소람네틴이라는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의 염증 물질을 줄이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 감소는 몸의 붓기를 제거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 억제 및 피부 노화 및 주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뼈와 인대 건강에 도움

- 여러 연구를 통해 시서스가 뼈와 인대에 큰 효능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해 주는 것은 물론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등의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호르몬 조절

- 호르몬 중에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있습니다. 세르토닌분비가 활발할 경우 행복감이 증가하고 포만감도 높여줘 식욕억제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시서스 가루는 이러한 세르토닌 호르몬을 활성화시켜 우울증을 예방하고 비만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시서스가루 부작용

오랜 기간 동안 약재 대용으로 사용되어왔지만 시서스 부작용으로 크게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그만큼 부작용보다는 효능이 많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약처에서는 시서스 추출물의 1일 섭취량을 300mg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시서스 가루에는 추가적으로 비타민 B1, 나이아신, 비타민 C 등 각종 성분들을 함유해 판매하고 있으므로 평소 섭취하는 영양제가 있다면 성분 함유량을 확인 후 권장량을 과하게 초과하지 않도록 조절하여야 합니다. 과섭취시 과다 복용하면 구토, 설사, 복통, 불면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조개나 계란, 견과류 등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시서스 가루 섭취 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시서스 가루에도 비슷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비슷한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가 없더라도 시서스 섭취 후에 두드러기나 속쓰림,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섭취를 중단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임산부나 어린이, 혈당강하제를 복용 중인 경우라면 의사와 상담 후에 섭취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상 시서스 가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건강기능식품이기 때문에 섭취만으로 반드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체중감량을 기대하고 드실 경우 시서스 가루를 먹는 것만으로 체중이 감량되는 것은 극히 어렵습니다. 체중감량은 기본적인 식단 조절과 운동이 필수이며 시서스 가루는 그러한 효과를 더 높여줄 가능성이 있는 보조식품이라는 점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