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

이동식 에어컨 단점과 장점

by 키달 2021. 7. 20.

요즘 엄청난 무더위로 냉방기구 구매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최근 이동식 에어컨이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매출액 기준 일반 에어컨은 전년 대비 300% 이상 상승하기도 했으며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500% 이상의 매출액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만큼 엄청난 무더위와 코로나로 인한 집콕으로 냉방기구가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이동식 에어컨의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에어컨

이동식 에어컨 장점

1. 설치가 필요없다

- 일반 에어컨의 경우 구매를 하더라도 설치 날짜를 따로 잡고 설치하는 데까지 일정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구매한 그날부터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동식 에어컨도 종류에 따라 콘센트만 꼽으면 바로 사용 가능한 것이 있고 열기를 빼주는 관을 따로 창문 밖으로 빼내는 작업이 필요한 제품도 있지만 이러한 작업은 누구나 할 수 있고 어렵지 않습니다. 

 

2. 저렴한 가격 + 전기세 절약

- 일반 에어컨의 경우 최소 4~50만 원의 가격에 전기세가 차지하는 비용 또한 만만치 않은데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는 최저가 구매로 검색을 할 경우 10만원 후반대의 가격도 찾아볼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세 역시 일반에어컨에 비해 훨씬 저렵합니다. 특히 최근에 나오는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냉방효율은 높이면서도 전력 사용량은 줄여 훨씬 시원하고 저렴하게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3. 자유로운 이동

- 물론 외부로 연결하는 관이 있는 이동식에어컨의 경우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하지만 관이 없는 에어컨의 경우 선풍기처럼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여러 곳을 이동하며 사용할 경우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며 스탠드 에어컨과 함께 사용할 경우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작은 사이즈

- 사이즈가 작으므로 원룸이나 좁은 공간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동식 에어컨 단점

1. 소음

- 일반 에어컨의 경우 에어컨을 작동하면 실외기가 시끄럽게 작동을 합니다. 물론 대부분 실외기가 야외에 있어 인지하지 못하지만요.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는 이러한 실외기가 없기 때문에 자제적으로 실외기 역할을 해야 하므로 어느 정도의 소음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아주 심하게 시끄럽진 않습니다만 사람에 따라, 제품에 따라 소음이 거슬릴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제품들의 경우 소음도 최대한 작게 나도록 하여 출시된다고 하니 소음에 민감한 분이시라면 이러한 부분을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주기적인 물 비우기

- 이동식 에어컨 역시 일반 에어컨처럼 냉방을 하면서 물이 나오게 됩니다. 일반 에어컨의 경우 호수관을 통해 외부로 배출되지만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물받이 통이 따로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에 차는 물을 주기적으로 비워줘야 하는 귀찮음이 있습니다.

 

3. 일반 에어컨에 비해 떨어지는 냉방력

- 아무래도 일반에어컨에 비해 사이즈도, 사용하는 전력량도 적기 때문에 냉방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3세대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12000 btu 이상(기존 7000~9000 btu)의 냉방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전력량이나 소음도 적은 제품도 있다고 합니다.

 

4. 커튼, 블라인드 방해

- 특히 관을 외부로 연결하는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반드시 창문 근처에 둘 수밖에 없는데 이 경우 커튼이나 블라인드 등을 사용할 경우 방해를 할 수 있고 빛 차단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에어컨 제습 전기세가 덜 나온다고? /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미 시작된 더위에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어놓으셨을 수도 있고, 장마로 인한 습함을 없애고자 에어컨을 틀어놓았을 수도 있으실 텐데요. 여름마다 트는 에어

ljh0327.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