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톱 세로줄과 손톱 울퉁불퉁의 원인

by 키달 2021. 7. 1.

한 달에 3mm 정도씩 자라는 손톱은 매일매일 몸의 건강상태를 축적하면서 자라나게 되므로 손톱에는 우리가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더 많은 우리 몸의 건강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손톱의 상태, 색깔, 무늬 등등을 통해 건강체크가 가능한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시는 손톱의 세로줄과 울퉁불퉁한 모양으로 알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은꽃을-쥐고있는-손

 

건강한 손톱이란?

건강하고 좋은 손톱의 경우 손톱이 전체적으로 연분홍빛이면 손톱안쪽에 흰색 반달 모양을 가지고 있다면 건강한 손톱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 세로줄과 울퉁불퉁한 원인

1. 수분부족, 영양부족

- 세로줄의 경우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는 적당한 식단관리를 통해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는 섭취가 되어야 하지만 빠른 다이어트를 위해 굶기 위주로 하는 경우도 있는데 특히 이럴 경우 몸의 영양소(특히 단백질)가 부족해지므로 세로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2. 손톱건선(건조함)

- 손톱에 건선이 있을 경우에도 세로줄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손톱 건선의 경우 세로줄뿐만 아니라 손톱자체가 두꺼워지고 쪼글거리며 울퉁불퉁해지는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혈액순환

-  평소 수족냉증이 있다면 손발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경우 자연스럽게 손톱에도 단백질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고 손톱에 충분한 영양공급이 되지 않아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저하

- 평소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수면이 부족하거나, 과로에 시달리는 등의 원인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손톱의 세로줄 현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부족하면 몸의 모든 곳에서 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외부자극

- 손은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쓰게 되는 신체입니다. 여러 이물질이나 화학물질에 가장 쉽게 노출될 수 있죠. 또한 여성분들의 경우 손톱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네일아트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자극들이 원인이 되어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 간혹 손톱 세로줄이 검은색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은색 세로줄은 항암치료나 약물 복용 혹은 여러 외부 자극에 의해 손톱 뿌리에 있는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되면 손톱이 자라면서 검은색도 함께 자라나게 되는데요. 검은 세로줄은 동양인 20%에게서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라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검은 세로줄이 흑색종의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검은 세로줄과 함께 몸의 전체적인 컨디션 저하가 지속된다면 흑색종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흑색종은 피부에 발생하는 암중 가장 악성도가 높은 암이라고 합니다.

 

 

해결방법

1. 손톱 짧게 관리하기

- 손톱이 길어지면 관리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손톱이 부러지는 등 외부의 자극에 쉽게 노출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손톱은 짧게 관리하는 것이 손톱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2. 충분한 영양 공급하기

-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단백질을 통해 만들어지므로 평소 충분한 단백질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 손톱이 약하다면 손톱에 바르는 영양제등을 통해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