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효율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수분섭취의 중요성과 물 대신 마셔도 되는것

by 키달 2021. 4. 21.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결심하고 다이어트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 검색해본 적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거예요. 효율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강조하는 것이 물 마시기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면 수분 섭취를 열심히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 수분 섭취가 왜 중요한지 어떤 수분을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분 섭취의 중요성과 몸이 어떤 종류의 수분은 물로 받아들이고 어떤 종류의 수분은 물로 생각하고 마시면 안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다이어트 수분섭취의 중요성
2. 수분으로 마시면 안되는것들
3. 물 대신 마셔도 되는 것

 

1. 수분 섭취의 중요성

- 우리 몸의 8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걸 제쳐두고서라도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이기도 하죠. 하지만 다이어트에 물의 섭취를 강조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단순히 체중계의 숫자를 줄이는 것이 아닌 보기에도 좋은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근육량이 필수입니다. 근육의 70%는 수분인데요. 근육량이 늘어나기 위해선 근육 속의 수분량이 늘어나야 한다는 것이죠. 

 

또한, 성공적인 다이어트는 [칼로리 소모량>칼로리 섭취량]이 핵심인데 결국 소모량이 늘어나기 위해서는 몸속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야 하겠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데 있어서 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그냥 상식선에서 생각해보아도 물 섭취량이 늘어나면 화장실을 더 자주 가게 되니 그것만으로도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는 증거겠죠. 화장실 가야 되니 조금이라도 더 움직이는 것도 칼로리 소모량에 도움이 되는 거라고 생각해도 되겠죠? 특히 아침에 섭취하는 물은 신진대사를 30% 정도 더 활발하게 한다고 하니 아침에는 수분 섭취를 더 챙겨주세요~

 

이외에도 식욕조절, 장 건강, 혈액순환 등에 있어서 수분의 양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는 수분 섭취가 필수랍니다.

 

 

2. 수분으로 마시면 안 되는 것들

- 수분 섭취의 중요성을 깨닫고 무언가를 마시면서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실 거예요.

'이것도 액체니까 수분 섭취에 포함되나?'

 

하지만 슬프게도 액체로 되어있고 마실수 있다고 해서 모든 것들이 몸속에서 수분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극단적인 예로 술을 마시고 액체니까 수분 섭취라고 생각하시진 않으시겠죠?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마시지만 수분으로 섭취하면 안 되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커피 

- 커피에는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은 몸속에 들어가면 혈관을 수축시키고 각성효과를 주는데요. 우리가 잠이 올 때 커피를 마시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합니다. 즉, 커피를 마시면 몸에서 수분을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카페인 때문에 반대로 몸속에 수분을 빼내어 간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따로 수분 보충을 더 해주어야 한답니다.

 

2) 헛개나무차

- 술 마신 후에나 다음날 아침 숙취 있을 때 헛개나무차 많이들 마시는데요. 헛개나무차도 사실 음주로 인해 무리한 간의 회복에 도움을 주기 위한 약제입니다. 그러므로 독소를 빠르게 몸 밖으로 빼내야 하므로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듭니다. 카페인과 마찬가지로 몸에 있는 수분을 빼내어간다는 것이죠. 그래서 그냥 단순히 맛있어서 헛개나무차를 마신다고 하더라도 몸속에서 수분 섭취의 역할을 하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3) 홍차

- 홍차에는 테아플라빈이라 불리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맛이나 향도 좋아서 커피 대용으로 마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커피보다 뭔가 건강에 더 좋은 느낌도 있고요. 하지만 홍차 역시 다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래서 커피와 마찬가지로 몸속의 수분을 빼앗아간답니다. 

 

4) 탄산음료

- 탄산 자체가 몸에 나쁜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하지만 모두가 알고 있듯이 탄산에 든 수많은 설탕들이 몸에 좋지 않죠. 그리고 몸속에 혈당이 높아지면 갈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당분 외에 영양소가 없기 때문에 애써 다른 음식으로 섭취한 다른 영양분들 또한 빼앗아간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각종 인공첨가물이 들어가 있어 탄산음료를 수분 대용으로 섭취하는 것은 당연히 안 되겠죠?

 

 

커피도, 홍차도, 탄산음료도 사실 안 마실수는 없습니다. 탄산음료는 사실 몸에 좋지 않지만 커피나 홍차는 몸에 나쁜 것도 아니니까요. 그래서 이런 것들을 안 마시기보다는 커피나 홍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신다면 추가적으로 생수를 섭취하여 이뇨작용으로 배출되는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물 대신 마셔도 되는 것

- 사람에 따라 생수 자체에 비린내를 느끼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이런 분들은 헛개차를 드시기도 하실 텐데요. 저도 개인적으로 헛개나무차는 물 대신 섭취해도 충분히 괜찮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아서 약간 당황스러웠네요. 그렇다면 과연 물 대신 마실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보리차

- 제가 어릴 땐 물을 끓여서 먹기도 했는데요. 그때 제일 많이 우려서 먹었던 것이 보리차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보리차로 물 끓여 드신 분들 있으실 거라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보리차는 많은 사람들에게 상당히 익숙한 맛입니다. 혹시 생수를 먹기는 그렇고 다른 걸 드시고 싶으시다면 보리차가 가장 무난하지 않을까 싶네요.

 

2) 현미차 

- 다이어트할 때 현미밥 많이 먹게 되는데요. 현미밥만큼 현미차도 다이어트에 좋답니다. 현미는 특히 섬유질이 풍부해 장 활동에도 좋다고 하니 현미밥뿐만 아니라 현미차도 활용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3) 옥수수차

- 옥수수차라고 하면 옥수수수염차를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 같은데요. 옥수수차와 옥수수수염차는 다를 뿐만 아니라 옥수수수염차의 경우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헛개차와 똑같이 섭취 시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몸속에 수분을 빼앗아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마시게 된다면 옥수수수염차가 아닌 옥수수차를 드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검은콩차, 메밀차, 민들레차 등도 물 대신 섭취하기 좋다고 하니 한 번씩 드셔 보시고 입맛에 맞는 걸로 선택하여 드셔 보시는 건 어떨까 싶네요.

 

 

 

그리고 이온음료 마셔도 되는지 궁금하신분들 많으실텐데요. 이온음료는 몸에 수분을 빠르게 채워주기 때문에 수분섭취의 목적이라면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생각한다면 고민을 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이온음료도 기본적으로 당이 들어있기 때문이죠. 혹시 다이어트를 하면서 이온음료를 먹고 싶다면 영양성분표를 확인하여 당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후 최대한 당이 적게 든것으로 마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