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벌 쏘였을 때 증상과 연고 사용 및 병원

by 키달 2021. 9. 10.

벌에 쏘여 병원에 방문하는 환자의 비율은 7~9월에 가장 많다고 합니다. 야외활동이 많은 시기이기도 하고 추석을 앞두고 벌초작업 중에 벌에 쏘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벌에 쏘였을 때 보통은 생명은 지장이 생기는 정도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지만 간혹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발생할 경우 생명에 위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벌에 쏘였을 때 증상과 연고사용 및 병원방문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꿀벌과 말벌의 위험성

벌은 크게 꿀벌류와 말벌류로 분류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꿀 벌류의 벌들은 공격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사람이 의도치 않게 공격성을 보이지 않는 이상 먼저 공격을 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말벌류의 벌들은 공격성을 가지고 있어 사람이 특별하게 자극을 하지 않더라도 근처에 있으면 공격을 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무리를 먹이가 필요할 때는 무리를 지어 다른 꿀벌의 집을 공격하기도 합니다.

 

꿀벌들은 사이즈도 작은 편이고 침에도 독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혹시 쏘인다 하더라도 약간의 통증이나 불편함을 생길 수 있지만 크게 위험이 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말벌류들은 크기도 클 뿐 아니라 침에 많은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장수말벌 같은 경우 근처에 있으면 흡사 드론이 나는 소리가 날정도로 소리도 크고 사이즈도 크다고 합니다. 꿀벌은 침을 한번 쏘고 나면 죽지만 말벌들의 경우 침을 여러 번에 걸쳐 사용하기도 해서 상당히 위험한데요. 이러한 말벌류에 쏘였을 때 통증이 상당하고 경우에 따라 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 증상

벌에 쏘이게 되면 기본적으로 쏘인부위에 국소적으로 통증과 붓기가 발생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열이나 피부가 붉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며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특별하게 치료를 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벌쏘임을 여러 번 당하거나 독성이 강한 말벌 종류에게 벌에 쏘였을 때는 조금 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들과 더불어 호흡곤란, 구역감, 구토, 어지러움, 설사, 두드러기,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빠른 응급처치와 함께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방치할 경우 증상이 심해지면서 혈압이 떨어지고 의식이 저하되면서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흔히 아나필락시스라고 불리는 증상인데요. 최근 백신 접종 후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많이 다뤄져 단어 자체는 어색하지 않으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몸속에 바이러스나 독성물질이 들어왔을 때 면역계가 반응을 하는데 이 반응이 과해져 오히려 몸에 위협을 가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최근 5년간 벌쏘임으로 인해 사망한 경우가 44명에 달한다고 하니 벌에 쏘였을 때 증상을 잘 확인하고 빠른 대처가 필수입니다.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방법

벌에 쏘이면 우선 쏘인 자리를 탈출해 벌들이 없는 안전한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쏘인부위를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꿀벌에 쏘였다면 쏘인부위에 벌침이 그대로 박혀있는 게 보일 것입니다. 말벌의 경우에는 침을 박는 게 아니기 때문에 벌침이 박히지 않습니다.

 

피부에 박힌 침이 확인된다면 먼저 침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침을 제거할 때는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카드의 끝부분으로 살살 밀어내면 침이 빠지게 됩니다. 만약 잘 빠지지 않는다면 너무 무리해서 제거하지 말고 병원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을 뺄 때는 손을 이용해서는 안됩니다. 침 끝에 독성이 묻어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핀셋 등으로도 뽑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핀셋이 침의 독을 짜내는 역할을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벌에 쏘인 부위가 얼굴이나 머리, 목 부근이라면 자가치료를 진행하기보다는 가능하면 바로 병원으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침을 제거한 후에는 먼저 상처부위를 깨끗이 씻고 소독한 후 얼음이나 냉찜질팩을 이용해 찜질을 해줍니다. 통증과 붓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쏘인부위가 심하게 붓는다면 상처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벌에 쏘였을 때 가려움이나 붓기가 심하다면 얼음찜질 외에도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 벌에 쏘였을 때 증상과 응급처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벌초를 진행할 때는 긴 옷으로 피부를 전부 덮어주시고 벌쏘임 방지 모자나 벌쏘임 예방 복장을 갖추고 진행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벌집을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으며 벌들이 가까이 왔을 때 팔을 휘두르는 행위는 오히려 벌을 자극하여 공격적으로 변하게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최대한 움직임을 자제하고 벌이 멀어지도록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