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늑간 신경통이 왼쪽, 오른쪽 갈비뼈 통증의 원인?

by 키달 2021. 9. 1.

갈비뼈 통증은 단순 근육통부터 골절, 내부 장기 이상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한 검사를 해봐도 별다른 문제가 없고, 원인을 알 수 없는 왼쪽, 오른쪽 갈비뼈 통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전문가들은 늑간 신경통을 의심해보아야 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늑간이 어느 부위인지 늑간 신경통의 원인과 증상은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을 알수없는 허리, 갈비뼈 통증

 

늑간이란?

늑간이란 단어 자체도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갈비뼈를 다른 말로 늑골이라고도 합니다. 늑골은 양옆에 12개씩, 12쌍이 있습니다. 늑간은 이러한 늑골(갈비뼈)과 늑골 사이를 이르는 명칭입니다. 

 

늑간 신경통은 이러한 늑간에 염증이나 손상이 생길 때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보통 늑간신경을 따라 왼쪽이나 오른쪽 중 한쪽만 아픈 경우가 많으며 등 쪽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늑간 신경통의 경우 대상포진으로 느끼는 신경통과 비슷해 대상포진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많으며 등 통증으로 생각해 목디스크나 어깨 쪽 문제로 생각해 잘못된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갈비뼈 통증을 느끼게 되면 신체 내부 장기에 심각한 병이 있는 게 아닌가 하고 의심을 많이 하지만 원인을 찾을 수 없을 경우 늑간에 염증이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늑간 신경통 원인

늑간 신경통은 척추골절이나 갈비뼈 골절 등 심각한 외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갑작스러운 운동이나 몸을 격하게 움직이게 될 경우 늑간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기도 합니다. 

 

골프와 허리통증의 관걔

 

특히 최근 코로나 이후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늑간 신경통에 시달리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골프 스윙 시 허리를 급하게 회전하게 되고 이로 인해 허리 근육이 긴장하고 피로가 쌓이면서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가슴 부위 수술이나 교통사고 후유증, 퇴행성 척추 변화, 척추신경이 지나는 부위에 생긴 부종이나 종양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늑간 신경통 원인을 초기에 잘 파악하고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이 계속되면 식욕감퇴, 우울증 등의 증상까지 생겨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늑간 신경통 증상

증상은 사람에 따라, 염증 정도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갈비뼈 부근과 등에서 근육통처럼 통증이 생기며, 바늘로 꾹꾹 찌르는 느낌이 들거나, 찌릿하게 전기가 통하는 느낌을 느끼기도 합니다.

 

좀 더 심각한 증상은 호흡이 힘들고 숨을 깊게 들이거나 기침, 재채기 시에 폐에서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몸을 틀거나 허리를 움직이는 등의 여러 행동에도 제약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버틸만해서 방치하다가는 염증이 뼛속 깊이 파고들어 뼈에 손상이 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늑간 신경통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집니다. 염증이 주원인이 되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염증을 잡아줄 수 있도록 약물을 투여하는 게 1차적으로 가능한 치료입니다. 그러나 이후에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늑간신경 차단술이나 신경근 차단술 등의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적 치료 시행 시에는 초음파를 이용한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늑간의 위치가 폐와 가깝기 때문에 치료가 잘못될 경우 폐에 기흉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갈비뼈 근처에는 수많은 장기들이 있으므로 많은 치료 경험을 가진 병원을 잘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 늑간의 위치와 늑간 신경통의 원인 및 증상,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골프나 야구 등 몸의 회전과 허리를 많이 이용하는 스포츠를 막 시작하신 후 알 수 없는 등, 허리, 갈비뼈 통증에 시달린다면 늑간에 염증이 생긴 것일 수 있으니 위의 글을 참고하여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