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실내 활동이 제한되면서 장년층의 전유물이었던 등산이 청년층에게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등산이 칼로리 소모도 높아 다이어트 효과도 좋아 더 많은 인기를 얻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날이 선선해지면서 더 많은 분들이 등산을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은 등산 시 준비물과 주의사항 그리고 등산 칼로리 소모량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등산 다이어트 효과 있을까?
등산을 새로 시작해보려고 하는 목적중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 다이어트일 것입니다. 그래서 등산 칼로리 소모량이 궁금하실 텐데요. 키나 몸무게에 따라 칼로리 소모량은 달라지지만 60KG인 사람이 한시간 등산을 한다고 가정하면 약 500칼로리 정도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단순 걷기가 한 시간에 200칼로리 정도 소모된다고 하니 2.5배 정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등산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면 오르고 내리고 하는데 최소 2~3시간 걸린다고 가정하면 아무리 칼로리 소비량은 적어도 기본 1000칼로리 이상은 소모된다고 볼 수 있겠죠. 평균적인 여자의 기초대사량이 1200~1500칼로리 정도이니 등산 몇 시간만으로 기초대사량만큼의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등산 준비물
가장 중요한것은 복장입니다. 등산은 갓 시작한 상황이라면 등산복, 등산화까지 바로 갖추긴 힘들 텐데요. 그래도 움직임이 불편하지 않은 복장을 갖추되, 반팔이나 반바지는 안됩니다. 등산을 하게 되면 각종 벌레에 물릴가능성이 높고 나뭇가지 등에 긁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긴 옷을 입도록 합니다.
등산화가 없다면 일반적인 런닝화나 운동화를 신고 등산을 해도 상관없습니다. 대신 바닥이 미끄럽지 않고 발을 정확히 잡아줄수 있는 신발이어야만 합니다. 당연히 등산에 샌들은 안됩니다. 미끄러짐의 위험뿐만 아니라 벌레 등에 물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산에 흥미가 생기고 꾸준히 하게 된다면 등산복이나 등산화 등을 구매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을 겨냥해 아이유 등산화 등도 인기가 많으니 한 번쯤 검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등산화, 등산복 외에도 등산의 난이도가 높아지면 등산용 지팡이도 효율적인 등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필요한것은 수분과 음식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수분입니다. 자신이 섭취하는 수분량에 따라 적당양의 물이나 이온음료를 챙기시면 됩니다. 너무 과하게 챙길 경우 배낭이 무거워지므로 적당량 챙기시길 추천드립니다. 물 이외에 수분이 많은 오이나 수박 같은 과일을 챙기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등산은 칼로리 소모가 많고 피로도가 높기 때문에 당 보충이 가능한 초콜릿 등의 간식을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등산 시간이 길다면 당연히 도시락 준비도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등산 주의사항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분들이 등산을 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오기도 하는데요. 그러므로 등산 전에는 반드시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충분히 풀어준 후 산에 오르도록 합니다. 그래야 등산 후 근육통을 조금이라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등산시간이 길다면 일몰시간도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특히 가을, 겨울에는 해가 빠르게 지기 때문에 시간계획을 넉넉히 계산하여 준비하여야 합니다. 산에서는 해가 더 빠르게 집니다.
또한 등산은 올라갈때보다 내려갈 때가 더 중요합니다. 산에 올라가면서 체력이 많이 소진되므로 내려올 때는 다리에 힘이 풀리기도 하고 내려가는 건 어렵지 않다 생각해 긴장을 풀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하산 과정에서 미끄러지게 되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올라갈 때보다 더 긴장하고 주의하여 내려가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등산은 혼자 하기보다는 여러 사람과 함께 하도록 합니다. 그래야만 부상을 당하거나 위험에 빠졌을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등산 칼로리와 준비물,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날씨가 시원해지고 가을이 다가오면서 더 많은 분들이 산에 오르실 텐데요. 등산에서 가장 중요한 건 첫째도 둘째도 안전입니다. 알맞은 복장과 준비물을 챙기고 시간계획을 잘하여 부상 없이 안전한 등산 하시길 바랍니다.
'소소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드코로나, 부스터샷 뜻 (0) | 2021.09.08 |
---|---|
볼펜 자국 지우는 법, 세탁 없이 볼펜 잉크 없애기 (0) | 2021.08.16 |
무알콜맥주 운전, 혹시 음주운전은 아니겠지? (0) | 2021.08.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