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잘못된 샤워가 피부 오돌토돌, 가려움, 두드러기를 만들고 있다?

by 키달 2021. 4. 23.

화창한 봄이 가고 여름이 오고 있는 것 같은 요즘 날씨입니다. 날이 더워서, 찝찝함이 싫어서, 피부를 잘 가꾸고 싶어서 등등 많은 이유로 샤워를 하는 횟수도 늘어나게 되는데요. 몸을 더 잘 관리하려고 샤워를 하는데 잘못하면 오히려 샤워가 피부에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아시나요? 

그래서 오늘은 샤워 잘하는법, 샤워할 때 알아야 할 상식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1. 1일 샤워횟수
2. 적정 샤워시간
3. 샤워 순서
4. 비누, 바디클렌저 사용방법
5. 적정 물의 온도
6. 샤워 후 주의 사항

 

1. 1일 샤워 횟수 

- 날씨가 더워질수록 하루 샤워 횟수가 늘어나곤 하는데요. 저는 날씨 상관없이 아침, 저녁으로 두 번은 꼭 하는편입니다. 꼭 몸을 깨끗히 씻는다는것도 있지만 아침엔 물을 맞으면서 잠을 깨는편이고, 저녁엔 따뜻한물을 맞고 있으면 피로가 풀리는 느낌이라 하루에 두번은 꼭 하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잦은 샤워는 좋지 않다고 해요. 피부에 묻은 물이 마르면서 피부도 같이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날씨가 건조한 가을철에는 더더욱 잦은 샤워는 오히려 피부를 망치게 되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2. 적정 샤워시간

- 샤워를 자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따뜻한 물로 온몸을 적시고 있는 그 느낌을 좋아하기 때문인데요. 아무 저랑 비슷한 분들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샤워를 하는 것도 피부에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장시간 샤워를 하게 되면 모공이 넓어져 피부 트러블이 생길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하네요. 그래서 샤워시간은 길어도 15분을 넘지 않아야 하며 5~10분 안에 끝내는 게 좋다고 합니다.

 

3. 샤워 순서

- 샤워하실 때 어떤 순서로 하시나요? 저는 머리-얼굴-몸 순으로 하고 있는데 사람에 따라 순서가 다를 거예요. 근데 샤워는 위에서부터 아래. 즉, 머리-얼굴-몸 순으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아래로 갈수록 비누나 클렌저의 성분이 묻어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 아래쪽을 먼저 하고 위를 하게 되면 그러한 성분들이 제대로 씻겨지지 않은 채 샤워를 끝내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혹시 다른 순서로 하신다면 샤워를 끝마치고 머리부터 전체적으로 한번 더 씻어서 비누 성분이 몸에 남아 있지 않게 해 주세요.

 

 

4. 비누, 바디클렌저 사용방법

- 비누나 바디클렌저에는 피부에 묻은 먼지나 때를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계면활성제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러한 계면활성제는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몸에 자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샤워를 할 때 매일 몸을 바디클렌저 등으로 씻어내지 말고 2~3일에 한번 정도만 바디클렌저 등을 이용하여 씻어내는 게 좋습니다. 그 외에는 물만 이용해서 피부 겉의 먼지, 노폐물을 제거해주어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5. 적정 물의 온도

- 여름철에도 따뜻한 물 아니면 샤워 못하시는 사람. 그게 바로 접니다. 그래서 겨울철이 되면 더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뭔가 뜨거울수록 피로가 풀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요. 하지만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온도가 높을수록 피부 속 수분을 빼앗아감을 물론 피부속 보호막에도 손상을 일으켜 피부가 빠르게 늙어가는 원인이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물의 온도는 최대 38도 정도로만 샤워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최근에는 샤워기에 연결하면 물 온도를 알려주는 도구도 있던데 한번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6. 샤워 후 주의 사항

- 샤워하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사실 더 중요한 것들은 샤워 후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들인데요. 샤워후 수건이나 타올로 물기를 너무 세게 닦지 말아야합니다. 샤워 과정에서 모공도 넓어지고 피부도 예민해지게 되는데 이때 타올로 세게 닦게 되면 피부에 손상을 주게 된답니다. 특히 머리를 말린다고 세게 닦으시는분들도 계신데 머리 빠질지도 몰라요..

그리고 샤워 후 곧바로 면봉으로 귀를 닦아내기도 하는데 이 또한 상당히 좋지 않는 행동입니다. 샤워를 하면서 귀에도 물이 들어가고 피부와 똑같이 예민해지게 되는데 귀는 더욱 더 약한부분이기때문에 더 쉽게 손상이 갈수도 있다고 하네요. 

샤워후 가장 중요한 것은 샤워 중에도, 샤워 후에도 피부수분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꼭 샤워후에는 피부보습제를 발라주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할수 있도록 해주세요. 특히 피부에 트러블이 많거나 가려움등이 심하신분들은 대부분 피부가 건조한 경우가 많으니 샤워후에 꼭 보습제를 사용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