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

MZ세대 뜻과 MZ세대 특성

by 키달 2021. 9. 17.

최근 뉴스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어 중 MZ세대가 있습니다. 엠지 세대라고 읽는 사람도 있고 엠제트 세대라고 읽기도 하는데요. MZ세대 뜻은 198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까지를 통칭해 부르는 단어입니다. 트렌드에 민감해 사회 전 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는 세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MZ세대의 정확한 뜻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MZ세대-뉴스-캡쳐

MZ세대 뜻

MZ세대는 두 세대를 아울러 부르는 단어입니다.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해 MZ세대라고 합니다. 밀레니얼은 M과 Z세대의 Z를 합쳐 부르는 것입니다. 

 

Z세대 입장에서는 최대 20살 가까이 많은 M세대와 같은 세대로 묶이는 것에 대해 탐탁지 않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어쨌든 이들이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며 최신 트렌드를 이끌며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세대인 것만은 확실해 보입니다.

DJ중인-여자

 

MZ세대 특징

1. 디지털 환경, 특히 모바일에 익숙하다.

-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과 친숙하다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각종 SNS를 통해 소통을 하며 때로는 SNS를 통해 트렌드를 만들고 지속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모바일에 익숙해 생활의 많은 것들을 모바일로 처리하고 각종 정보를 습득하기 때문에 기존의 TV나 라디오에 대한 의존도도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에 익숙한 세대다 보니 실제 의사소통 또한 모바일로 하는 경우가 많아 타인과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낯설어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와인잔과-운동화

 

2. 집단보다 개인의 행복을 추구합니다.

-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생각과 개성, 행복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세대가 조직의 일률성을 위해 본인의 목소리를 내는 것을 자제했지만 MZ세대는 개인의 능력이나 자율성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본인의 목소리를 내는데 거리낌이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 조직에서도 MZ세대가 주도해가며 개인의 자율성을 존중해주는 쪽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3. 다양한 취향을 가집니다.

- 2번과 비슷한 맥락이기도 한데요.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기 때문에 개인이 좋아하는 취향이 꼭 다른 사람과 비슷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중년의 전유물이라고 여겼던 등산이나 골프, 주식 등에도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청년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혼자-웃는-캐릭터

 

4. 현재에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MZ세대들에게 흔히 "플렉스"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본인이 가지고 싶은 것이라면 아낌없이 소비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예전에는 명품은 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뽐내기 위해 구매하는 것이었다면 MZ세대에게는 명품은 현재 자신의 행복을  위해 얼마든지 구매할 수 있는 물건으로 여겨집니다. 

 

5. 소유보다 공유하는 것에 더 익숙합니다.

-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한 어플 중 하나가 당근 마켓입니다. 본인에게 필요 없는 물건이라면 얼마든지 팔 수 있고 내가 필요한 것이라면 남이 쓰던 것이라도 아무 거리낌 없이 사용하며 공유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당근 마켓뿐 아니라 쏘카 같은 자동차 렌트나 전동 킥보드 대여 등 남들과 함께 물건을 사용하는 것을 어색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상 MZ세대의 뜻과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2020년까지 MZ세대는 전체 인구의 약 33% 정도를 차지했지만 베이비붐 세대가 줄어드는 점을 고려하면 2040년에는 이들이 전체 인구의 약 50%까지 차지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MZ세대가 사회 전분야에서 끼치는 영향력 또한 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