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혓바늘 : 원인과 없애는법

by 키달 2021. 9. 4.

일교차가 점점 심해지는 가을이 다가오는 것이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이런 날씨에는 면역력도 떨어지게 되어 여러 가지 질병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그중 하나가 혓바늘입니다. 혓바늘이 생기게 되면 불편함점이 참 많은데요. 오늘은 이러한 혓바늘의 원인과 없애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력과 혓바늘

혓바늘이란?

혓바늘 다들 한번쯤 생긴 적 있으실 텐데요. 혓바늘이란 혀에 좁쌀처럼 하얀 작은 궤양이 생기거나 맛을 느끼는 설유두가 염증에 의해 붉게 솟아오르는 증상을 뜻합니다. 

 

혓바늘이 생기면 무언가 살짝 닿기만 해도 상당한 고통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혓바늘이 생겼을 땐 물 마시는 것조차 겁이 날 때도 있죠. 이러한 혓바늘이란 단어는 정식 의학용어는 아닙니다. 혓바늘이 생기면 혓에 바늘이 찌르는 것처럼 고통스럽다고 하여 혓바늘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혓바늘은 혀에만 생기는것이 아니라 입술에도 생길 수 있으며 동시에 여러 개가 생기기도 합니다.

 

혓바늘 원인

혓바늘의 가장 큰 원인은 면역력 저하입니다. 그래서 혓바늘은 환절기에 들어서는 가을에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어서 나오는 혓바늘 원인 역시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는 혓바늘

 

혓바늘은 과로나 스트레스가 쌓였음을 알려주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과로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침 분비가 부족해지게 되는데요. 침에는 세균을 막아주는 여러 항생물질이 있는데 침 분비량 자체가 줄게 되면서 입안에 세균이 증가하게 되어 혓바늘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면부족 역시 혓바늘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수면을 통해 우리 몸은 그날 쌓인 피로물질을 분해하고 에너지를 보충하게 되는데 수면시간이 부족할 경우 이러한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고 피로물질이 몸속에서 누적되게 됩니다. 이렇게 며칠 동안 수면부족으로 피로가 누적되게 될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혓바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영양부족입니다. 정상적인 식사를 하지 못하거나 영양분의 불균형이 심한 식단을 섭취하게 되면 몸속에 꼭 필요한 영양소들이 부족하게 되어 혓바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서 체중이 급격히 감소할 때 혓바늘이 생기기도 합니다.

 

네 번째는 호르몬의 문제인데요.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는 전체적인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게 되어 혓바늘이 발생하게 만듭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가 심한 생리기간이 다가오면 혓바늘이 생기기도 합니다. 

 

마지막 원인은 혀에 직접적인 자극이 가해졌을 때입니다. 음식을 먹다가 실수로 혀를 씹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혀를 씹으면서 상처가 생기고 상처를 통해 염증에 감염되어 씹은 부위가 하얗게 변하고 부어오르게 됩니다. 이외에도 어금니가 날카롭게 혀에 계속 자극을 줄 경우 혓바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강청결은 혓바늘 예방의 첫걸음

 

혓바늘 없애는법

혓바늘은 면역력의 문제이므로 잘 먹고 잘 자고 위생관리만 잘해주면 특별히 무언가 하지 않아도 보통 일주일 안에는 자연스럽게 혓바늘 치료가 됩니다. 혓바늘이 생겼다면 혓바늘이 생기기 전 자신의 생활패턴을 천천히 생각해보고 수면이 부족했다면 수면을 보충하고, 영양보충에 문제가 있었다면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도록 합니다. 

 

하지만 혓바늘로 인해 생활의 불편함이 심하다 느껴지면 알보칠 같은 구강 약품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알보칠은 고통이 상당하기 때문에 혓바늘 부위가 넓거나 상처가 깊다면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깊은 상처나 넓은 부위라면 알보칠보다는 오라메디 연고 등 통증이 심하지 않은 약품을 사용하여 혓바늘 치료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혓바늘이 생겼다면 생긴 기간 동안만이라도 음주와 흡연은 자제하여야 합니다. 혀의 염증이 생긴 상태에서 술과 담배는 염증을 더 심하게 만들 가능성이 높고 혓바늘 치료를 더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만약 혓바늘이 생기고 충분히 관리를 해줌에도 불구하고 혓바늘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주 이상 지속될 경우 단순 혓바늘이 아니라 구강암 등 심각한 질병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에 감염되면 혓바늘이 생긴다거나 백신 접종 후 혓바늘이 생기는 부작용이 있다는 이야기가 들립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코로나나 백신의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코로나에 걸리게 되면(백신을 맞게되먄)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혓바늘 증상도 생기는 것이라고 보는 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면역력 저하는 곧 혓바늘의 원인이므로 혓바늘이 생겼다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도록 합시다. 

 

 

댓글